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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론과 현대신학 - 생명理論의 신학적 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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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5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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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켄버라대회의 성령론 - 동방교회및 아시아적 전통의 재발견

이미 언급한대로 1991년 호주의 수도인 켐버라에서는 “오소서 성령이여 만물을 새롭게 하소서”(Come, Holy Spirit, Renew The Whole Creation )라는 주제로 제7차 세계교회협의회(W.C.C)가 개최되었다. 즉 구원과 교회론에 강조점을 두어왔던 서방교회가 필리오케 곧 그리스도의 영 만을 선택함으로써 아버지의 영과의 관계성을 상실해 버렸다고 하는 것이다. 오히려 자연에대한 관심 자체를 숩게 물활론 내지는 범신론으로 배척하곤했던 서방기독교는 그렇기에 적어도 오늘 생태학적 위기상황 속에서 자신의 성령론에 대한 근본적 반성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켄버라대회를 통해 부각된 생명理論의 전거로서의 성령론을 다음의 순서를 따라 탐구해 보려고 한다. 성령론의 교회사적 출처 - 켄버라대회 이전까지의 前史, 둘째 켄버라대회의 성령온 - 동방교회 및 아시아적 전통의 재발견




켄버라대회를 통해 부각된 생명이론의 전거로서의 성령론을 다음의 순서를 따라 탐구해 보려고 한다. 본 회의의 가장 주된 목적은 성명의 시혜자로서의 성령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토대로 하느님의 전 피조물에 대한 선교적책임을 확인하는 데 있었다. 성령에 대한 주제로 세계교회협의회가 총회를 개최한 것은 금번이 처음이었다. 이를 위해 캔버라대회는 동방기독교전통을 배경으로하는 희랍정교회 신부와 아시아교회와 여성을 대표하는 한국조직신학자인 정현경을 주제발표자로 선정하였다. 여기에는 하느님의 창조세계를 위기로 이끌어간 서구기독교의 자기반성과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왔던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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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성령론의 교회사적 출처 - 켄버라대회 이전까지의 前史, 둘째 켄버라대회의 성령온 - 동방교회 및 아시아적 전통의 재발견 , 성령론과 현대신학 - 생명이론의 신학적 전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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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론과 현대신학 - 생명理論의 신학적 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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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Ⅰ. 성령론의 교리사적 출처 - 캔버라대회이전가지의 前史

Ⅱ. 켄버라대회의 성령론 - 동방교회및 아시아적 전통의 재발견


이로부터 우리는 마지막으로 서방기독교의 성령론, 곧 필리오케의 결점을 샐각해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다음 장에서 우리는 지난 켄버라대회를 통해 동방교회의 성령론이 어떤 형태로 평가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이 동방기독교와는 달리 서방교회로 하여금 인간중심적, 교회중심적인 신학노선을 걷게 하였으며 자연및 인간외적인 생명체에 대해 신학적 관심을 허용하지 않았던 직접적 이유라고 생각한다. 부언하자면 필리오케로 인해 서방교회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창조와 구원의 철저한 비연속성, 그리스도의 영과 루아하(ruah)와의 단절은 오히려 자신의 신학적원리로 삼아왔다는 사실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동방교회의 성령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다고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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