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0 20:26
본문
Download :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hwp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설명
이때 정책analysis가 및 정책결정자는 최종적인 정책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해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여러 정책수단 중에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에 대한 레포트(report) 자료(資料)입니다.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경제성 기준에 따르면, 동일한 정책목표(goal)를 달성할 수 있는 여러 대안이 있는 경우, 최소의 비용이 들어가는 대안을 최선의 대안으로 선택하게 된다된다. 따라서 본격적인 analysis 이전에 예비analysis(Preliminary analysis)을 통하여 본격적으로 검토할 대안을 찾아내는 추리기(screen) 작업이 이루어진다.
정책대안의 평가 기준으로서 소망성(desirability)이란 정책대안이 과연 얼마나 바람직스러운 것이냐를 나타낸다.
사회복지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비교기준으로서는 가장 마지막에 고려해야 할 요소로 보이나 현실적으로는 그러하지 못한 경우가 허다하다고 볼 수 있다.
다.
1. 소망성
우리는 흔히 바람직한 정책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 대안의 목표(goal)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에 대해 간략한 요약 및 요점자료(data).
Download :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hwp( 30 )
첫째, 경제성(economy)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적은 비용을 사용하느냐(spend less)에 초점을 맞추는 정이 이다. 이러한 선택의 상황에서 정책결정자는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게 되는데, 어떠한 기준을 비교analysis의 근거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최선의 대안이 달라질 수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자료(資料)題目 :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자료제목 :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둘째, 효율성(effectiveness)은 투입과 관계없이 정책목표(goal)의 달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을 바람직한 대안으로 보는 정이 이다. 그러나 바람직함이란 것은 사람들에 따라 달리 해석되는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기준 설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좀 더 구체적인 비교기준으로 소망성과 실현가능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소망성을 나타내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효율과 형평의 정이 으로 압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효율은 3E로 다시 구분될 수 있는데, 경제성(economy), 효율성(effectiveness), 능률성(efficiency)을 말한다.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순서
자료(data)명 :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정책대안이 형성되면, 이들은 여러 가지 기준에서 analysis되고 대안의 시행시 나타날 결과를 예측하며 다른 대안들과 비교 평가된다된다. 그러나 대안 analysis 시 analysis에 드는 비용의 한계, 시간의 제약, 기술상의 문제 등의 이유로 인하여 제시된 모든 정책대안을 다 analysis하는 경우는 드물다.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정책대안의 비교 기준> A+ 課題물



체계모형의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산출(output)의 극대화보다는 투입(input)의 최소화를 지향하는 정이 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