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6 07:41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실천론-1.hwp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사회복지실천론-1.hwp( 99 )
Ⅰ. 사회복지실천의 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Ⅱ.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Ⅲ. 집단대상 개입기술, Ⅳ. 집단과정과 program 개입기술, Ⅴ. 가족대상의 사회복지 실천, Ⅵ. 사회복지 실천기록, Ⅶ.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 , , filesize : 70K
사회복지실천론
Ⅰ. 사회복지실천의 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Ⅱ.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Ⅲ. 집단대상 개입기술, Ⅳ. 집단과정과 프로그램 개입기술, Ⅴ. 가족대상의 사회복지 실천, Ⅵ. 사회복지 실천기록, Ⅶ.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 , , FileSize : 70K , 사회복지실천론사범교육레포트 , 사회복지실천론 집단사회사업 개입기술
Ⅰ. 사회복지실천의 장과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
Ⅱ.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Ⅲ. 집단대상 개입기술
Ⅳ. 집단과정과 호로그램 개입기술
Ⅴ. 가족대상의 사회복지 실천
Ⅵ. 사회복지 실천기록
Ⅶ.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3. 정신analysis(분석) theory ) theory 적 배경 (1) 지그문트 프로이드에 의한 심리치료기법에 관한 최초의 심리학 theory · 인간의 성격과 정신세계의 역동성을 설명(說明), 히스테리나 신경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치료기법 개발 · 사회복지실천의 진단주의 학파를 태동시켰으며, 1930년대 개별사회사업 모델로 확대) theory 적 특징과 주요개념(槪念) (1) 인간을 심리적 무의식과 본능에 의해서 결정되는 생물학적 유기체로 인식하는 결정론과 환원주의적 관점 (2) 인간의 정신세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說明) · 지형학적 관점 : 인간의 정신적 요소를 의식, 무의식, 전의식으로 구성 · 구조적 관점 : 인간의 성격이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 ·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관점 : 인간의 성격이 신체적 성감대에 따른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의 5단계 발달단계를 거쳐 형성된다고 보는 관점 ① 구강기 : 출생에서 생후 18개월 사이. 젖을 빠는 행위를 통해 성적인 만족을 얻는 시기로서, 충족되지 못하였을 경우 성인이 되어 무계획적인 생활이나 충동적인 구매를 하는 등의 정서장애를 초래함 ② 항문기 : 생후 18개월부터 3세까지. 배설의 욕구와 관계된 시기. 성공적인 배변훈련에 의해 자율성과 통제성을 갖지만, 그렇지 못하면 강박적이나 의존적 성격의 소유자로 성장, 결벽증 환자의 가능성이 있음 ③ 남근기 : 생후 3세부터 5세까지. 자신의 성기를 통해 성적 쾌락을 얻는 단계. 오이디푸스·엘렉트라 콤플렉스가 형성되는 단계 ④ 잠재기 : 8세부터 사춘기 사이. 성적대상이나 성욕이 잘 나타나지 않는 성적 휴지기 ⑤ 생식기 : 12세 전후의 사춘기. 생물학적 재생산이 가능하고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단계. 성적인 행동에 의해 성적인 충동을 만족시킴. 사춘기로부터 노인기까지 연장되는 것으로 봄 )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클라이언트의 전이 :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사람에게 느…(투비컨티뉴드 )
설명
사회복지실천론,집단사회사업,개입기술,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