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단위조작實驗(실험)보고서]-관 마찰계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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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4 10: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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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실험) 보고서
1. 직관에서의 유체의 마찰손실
1. 기계적 에너지 수지식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여라.
2. 마찰손실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여라
마찰손실이란, 상대 운동을 하는 두 물체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 줄어드는 운동 에너지를 통틀어 이르는 말인데, 유체가 관내를 흐를 때 관 내면에 닿는 유체의 분자는 상호간, 혹은 유체와 관 벽과의 마찰로 인해 유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의 일부가 소모된다 이를 마찰손실이라 한다. 관 입구 근처에서 유동은 오랫동안 점성의 영향을 받지 않았으므로 속도분포는 벽 전단으로 인하여 감속되는 벽 근처 영역을 제외하고는 관을 가로질러 비교적 일정하다. 즉
(1)
이다. 속도분포와 유사하게 압력구배도 입구영역에서 변한다. 그러나 결국 속도분포는 더 이상 거리에 따라 變化(변화)하지 않으며 u*〓u*로 표현되는 평형분포가 확립된다
함수 u*는 이전의 논의에 따르면 관 유동을 特性 짓는 적절한 Reynolds 수에 여전히 의존한다. 어떤 관을 지나는 유체 유동에서 관을 따라 두 위치에서 압력이 축정된다면 유동 방향으로 압력이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압력감소는 관 벽에 대한 유체의 마찰에 의하여 야기된다 이러한 마찰의 손실의 예측은 유체역학에서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큰 유체 탱크가 일정한 지름의 긴 관에 연결되어 있으며 탱크에 압력이 작용하여 정상유동을 일으킨다.
하류로 갈수록 이 영역은 성장하고 속도분포도 역시 변한다. 문제의 特性길이는 관 직경 로 택…(drop)
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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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완전히 발달된 유동에 있어서 이식은 에 관하여 적분되어
(2)
라는 식을 얻는다.
물론 이 구배도 特性 Reynold 수에 의존한다. 관에서의 마찰 문제는 일반적으로 test(실험) 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그것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다. 이러한 질문에 접근하기 위하여 다음의 test(실험) 상황을 고려한다. 속도분포가 거리에 무관해지면 압력구배 도 역시 상수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