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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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6 13: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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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우리 현실의 교육 이념의 뿌리인 것이다. 새로 채택된 교육이념은 ‘홍익인간’, 즉, ‘자비로운 인간’ 또는 ‘전 인류에게 보편적 유익을 주는 인간’의 양성이었다.12 , 학교사회사범교육레포트 ,
12
다. 따라서 먼저 학교사회의 특수성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따른 影響과 구성요소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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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에 대한 글입니다.
Ⅱ. 본 론
1. 학교사회의 특수성
학교사회는 다른 사회체계와 구분되는 학교사회만이 갖는 특수한 성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 특수성은 목적의 모호성, 구성원의 성격과 두 culture간의 갈등, 통제구조의 이상과 현실 간의 틈, 학교사회의 존재보장, 역할의 상호의존관계 미약, 역할의 미가시성, 기타 학교사회의 조직적 특수성 등을 들 수 있다
1) 목적의 모호성
새교육의 이념은 조선교육심의회 제1분과인 ‘교육목적분과’에서 연구되어 1946년 1월 4차 전체 심의회에서 채택되었다.
현대 학교사회체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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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
학교사회에 대한 글입니다.
설명
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학교사회의 특수성 2
1) 목적의 모호성 2
2) 구성원의 성격과 두 culture간의 갈등 3
3) 통제구조의 이상과 현실간의 틈 3
4) 학교사회의 존재보장 3
5) 역할의 상호의존관계 미약 3
6) 역할의 미가시성 4
7) 기타 학교사회의 조직적 특수성 4
2. 교육조직의 특수성 4
3. 학교culture의 구성요소 5
Ⅲ. 결 론 6
【참고한 문헌 】
사회체계가 존속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앞서 지적한 구성요소들을 갖추어야 하고, 그 요소들 간에 유기적 관계를 유지해야 할 것은 물론 몇 가지의 기능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유형유지기능, 목적달성기능, 適應기능, 통합기능이 충족되어야 존속 유지 될 수 있다 학교사회도 이러한 기능들을 충족하기 때문에 존속 유지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교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기 위해 culture, 사회체계의 槪念, 사회의 구성요소, 기능 등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홍익인간이 단순히 새교육을 장식하는 애매한 미사여구에 불과하다는 것에 비추어볼 때 그 이념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세워졌던 어떤 세부적 교육목표(goal)도 그 이념과 무관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 교육이념이 1948년 남한 단독government 수립 후에 교육법 1조 1항의 원형이 되었다. 실제로 이 용어는 새로운 교육에 이데올로기적,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아무런 의미도 없었다. 그런데 사실 홍익인간이란 용어는 많은 한국 학자들이 주장하는 바와는 달리 ‘한국 민주주의’와는 앙무런 관계도 없는 단순히 인간주의적 미사여구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