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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록 - 아우구스티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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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30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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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록 - 아우구스티누스 에 대한 서평입니다.아우구스티누스7 , 고백록 - 아우구스티누스기타레포트 ,
고백록 - 아우구스티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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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저술동기와 문제제기

로마의 데오도시우스 황제는 380년에 기독교를 국교를 선포했다. 이에 로마시민(市民)들은 모두 크리스챤으로서 세례를 받았다. 또한 그 시대는 콘스탄틴 황제가 로마를 통일하면서 없어진 기독교에 대한 박해가 수그러들면서 이전에 있었던 박해에 대한 가르침이 부상했고, 순교자에 숭배가 대단했던 시기이기도 했다. 이에 박해 전과 후의 기독교인의 삶이 달라져야만 했으며 박해 후에는 어떻게 사는 것이 기독교인다운 것인지를 알려야만 했고, 그것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노력의 하나가 이 저서이다. <고백록>은 기독교의 국교선포가 있었던 것 보다 뒤인 400년경에 아우구스티누스가 쓴 것으로 하나님에 대한 자신의 방탕했던 젊은날에 대한 고백과 자신의 신앙고백을 회심없이 기독교인으로 불리는 여러 사람들에게 고(告)하는 형식이다.‘고 했다. 또한 기독교인들에게 기독교 신앙과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이 책을 썼는데, <고백록>속에는 그의 신앙과 신학이 이야기 형식으로 드러남으로 그것을 짐작할 수 있따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은 전 13권으로 되어 있고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본 줄거리로 할 수 있는 제1권~제9권에서는 과거에 대한 이야기라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부록같은 성격을 띤 뒷부분에서는 제10장에서는 현재에 대한 직관을, 제11장에서는 시간의 본질과 방향을 적은 시간론을, 제12~13장은 未來(미래)를 다루는 장으로 창조론과 未來(미래)에 대한 안식을 담고 있따




III.…(To be continued )






아우구스티누스7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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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그렇게 세례를 받은 크리스챤은 회심의 경험이 없었으므로 진정한 크리스챤이라고 볼 수 없었다. 즉 하나님에 대한 자신의 고백이지만 진정한 기독교인으로서 거쳐야 하는 필수코스의 메뉴를, 급작스럽게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에게 보여줄 필요성(必要性)이 있었으며, 그것의 하나의 예가 바로 방탕한 나날들을 돌이키고 하나님께로 온전히 향하여 사제가 되어 있는 자신임을 가르치려는 목적의 산물이 바로 이 <고백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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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록 - 아우구스티누스 에 대한 서평입니다. 이에 키케로는 “모든 인간이 기독교인디지만 기독교인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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