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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2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브루너의지식구조론, 듀이의경험중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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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7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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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의 연구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개념(槪念)을 교과과정에 도입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必要性을 주장한 그의 theory 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기초가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도 이와 같은 입장에 따라 개혁되었다. 즉, 교육에 대한 여러 생각과 의도를 실제로 교육과정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행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수업을 전개하는 입장이 있는 반면 서로가 대화하면서 진행되어지는 수업과, 더 나아가서 자아실현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변형 시키는 입장이 있다 이런 것들을 하나의 개념(槪念)이나 모형으로 만들어 본다면, 먼저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그 속에서 교사에 따라 다르게 전개되는 결과를 확인해 보면 수업 상황이나 학생의 능력에 따라 실현된 결과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수업시간 외에 학생이 학교를 다니면서 느끼거나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goal)대로 학생들의 자아는 각기 다르게 형성 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과제(problem)물에서는 브루너와 듀이의 교육에 대한 theory 적인 내용을 고찰해보기로 하겠다.

참고자료(data)4.브루너와듀이의 교육이론의 비교

순서
참고자료(data)3.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1
다.
참고자료(data)1.듀이의 경험중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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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략 -




브루너의 지식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Ⅲ.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Ⅳ. 교육내용과 방법의 측면에서의 비교 Ⅴ. 결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목록 ====================== 참고자료1.듀이의 경험중심교육 참고자료2.브루너와 듀이 이론의 비교 참고자료3.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1 참고자료4.브루너와듀이의 교육이론의 비교 참고자료5.브루너와 듀이의 교육이론에 대하여 참고자료6..브루너지식의구조론2

참고자료(data)5.브루너와 듀이의 교육이론에 대하여


======================

Ⅰ. 들어가며

Ⅰ. 들어가며
참고자료(data)2.브루너와 듀이 이론의 비교



Ⅳ. 교육내용과 방법의 측면에서의 비교



Ⅱ.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Ⅴ. conclusion(결론)

2011년 2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브루너의지식구조론, 듀이의경험중심교육)
13708_005.jpg
Reference List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data) 파일 목록



Ⅲ.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참고자료(data)6..브루너지식의구조론2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브루너의 지식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

설명
브루너의지식구조론,듀이의경험중심교육,교육과정및평가,지식구조론,경험중심교육


브루너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윤리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지를 먼저 연구하도록 하는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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