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expla…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2 07:35본문
Download : Maslow의 욕구단계설2002.hwp

1.매슬로우의 욕구의 관념
5.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에의 시사점
2.매슬로우의 욕구의 종류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소속과 사랑에 대한 욕구(need for beloging and love)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욕구이다. 이런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된 개인은 타인과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인생의 동반자와 가족이나 집단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갈망을 갖고 있다아 이러한 욕구는 사회적인 고독, 소외, 배타성을 경험할 때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1.욕구의 관념
순서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는 인간의 욕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강하며 분명한 것으로 음식, 물, 공기, 수면, 성, 추위나 더위로부터의 보호 그리고 감각적 자극에 대한 욕구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생리적 욕구는 유기체의 생물학적 유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아
Download : Maslow의 욕구단계설2002.hwp( 13 )
- 看護學(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참고reference(자료)입니다
⑴사회복지 대상으로서의 욕구
일단 생리적 욕구가 만족되면 개인은 안전의 요구(safety need)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욕구가 생기는 주된 이유는 모든 개인이 확실하고, 잘 정돈되고, 조직화되고 예측할 수 있는 環境(환경) 내에서 생활하고 싶어하기 때문일것이다
교육심리학,매슬로우,Maslow,에릭슨,Erikson,동기위계설,성격발달 8단계설,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시사점
1) 인간욕구(human needs)
(1) 사회문제의 본질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3) 사회적 욕구
사회복지의 the gist적인 관념인 “욕구”의 사전적 의미는“ 본능적. 충동적으로 뭔가를 구하거나 얻고 싶어하는 생리적. 심리적 상태이다.” 라고 정이하고 있다아 이렇듯 모든 인간에겐 본능적으로 얻고 싶어하는 것이 있으며 이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기본적인 욕구란 관념으로 표현될 수 있다아 사회 복지적 입장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욕구는 인간욕구(human needs), 기본 욕구(basic needs), 사회적 욕구(social needs)(남세진·조흥식, 1995:34)를 들 수 있다아
①생리적 욕구
2.욕구의 종류
(1) Maslow의 동기위계설
(1) Maslow의 동기위계설
2) 기본욕구(basic needs)
(2) Maslow의 동기위계설의 특징
4) 사회적 욕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사회문제의 대책
(3) 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관계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③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⑵사회복지에서의 기본적인 욕구
4. 에릭슨의 위기해결에 관하여
(2) 사회문제의 접근 방법
②안전욕구
-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동기위계설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인간형을 전제로 하여 인간이 어떠한 목적을 위하여 필요하거나 필수적인 것이 결핍된 때 갖게 되는 공통적인 모든 욕구를 인간욕구라 하는데 이러한 인간의 욕구를 Maslow는 다음과 같이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