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12 09:29본문
Download : [방송대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hwp
직접 참고자료를 검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유용하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설명
Ⅰ. 서론
Ⅱ. culture와 교육의 관계
1. 교육과 culture의 불가분성
2. 인격형성에 있어서의 교육과 culture의 관계
Ⅲ. culture와 교육의 갈등관계
1. 갈등theory 과 학교교육
1) 경제적 재생산 theory
2) culture적 재생산theory
3) 이데올로기 재생산 theory
4) 저항theory
2. 기능theory 과 갈등theory 의 비교
Ⅳ. 結論(결론) - 갈등theory 의 평가와 한계
초창기 교육사회학의 주류 theory 으로 각광을 받던 기능주의 사회학 theory 은 1960년대 중반부터 콜맨(J. Coleman)등의 학업성취도 연구에 의해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된다 이들은 학생의 학업성취도 격차는 물리적 학습 環境(환경)이나 교사의 자질이 아니라 부모의 가정배경에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문화교육갈등관계 , [방송대 /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기타방송통신 ,
Download : [방송대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hwp( 22 )
방송통신/기타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1.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2.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3.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4.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5.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6.gif)
다.
…(drop)
순서
문화교육갈등관계
[방송대 /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
,기타,방송통신
유용하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이 시기를 전후하여 사회학자들의 관심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effect을 미치는 가정배경과 사회적 자원의 불평등한 배분에 관심을 기울이기 처음 했으며 이러한 배경속에서 70년대를 거치면서 기능theory 에 필적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주류 세력으로 갈등theory 이 급부상하였다.
직접 참고자료를 검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에 대해 살펴보기 앞서 문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먼저 고찰해보고,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로서 갈등理論과 학교교육 및 기능理論과 갈등理論의 비교한 자료입니다.
교육사회학 theory 의 전개양상을 통해 모든 갈등theory 을 분명하게 구분하기란 어렵지만, 70년대 이후의 갈등theory 은 마르크스(K.Marx)와 베버(M. Weber)의 고전적 사회학 theory 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에 당시 갈등론자들을 네오맑시스트(Neo-Marxist)라 규정하기도 한다. ~^^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에 대해 살펴보기 앞서 문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먼저 고찰해보고,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로서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및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한 자료입니다.
갈등theory 은 종래 기능론적 관점에서 소홀히 취급하였던 국가에 의한 이데올로기의 통제, 사회계층에 따른 불평등한 교육기회의 배분, 교사와 학생의 갈등 등과 같은 교육 현상의 탐구에 관심을 기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