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심리이해 - 제4장 아동미술의 발달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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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3 01: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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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기본적인 형태 (3~4세)
전槪念적 단계와 유사. 인물, 나무, 해, 산등을 주로 그리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다.
다. 난화에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데 관심을 가진다. 아동기 동안 모든 아동들은 그림에 있어서 예상할 만한 진보적 變化(변화)와 각 연력의 속성 을 나타내는 變化(변화)가 나타난다.
레포트/예체능
[아동미술심리이해]중 제4장 아동미술의 발달적 측면에 대한 요약입니다.
Ⅰ. 아동그림의 발달단계
ⅰ. 난화기 (18개월~3세)
감각운동기 후반과 전조작기 초반. 끼적거리는 단계.
아동의 난화가 성인에게 있어서는 선들의 뒤얽힘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아동은 언어와 몸짓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일 수 있따
▶ 무질서한 난화기 - 감각이 주변 environment과 접촉하면서 그 反應으로 그리기 스타트한다.
▶ 명명하는 난화기 - 무의식적인 접근이 점차 의식적인 접근이 되어 자신이 그려 놓은 난화에 이름을 붙이기 스타트한다. 이러한 근거는 치료사들에게 인지적, 발달적, 신체적 문제를 가진 아동, 삶의 위기나 정서적 혼란을 경험한 아동들을 치료할 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준거를 제공해 준다.
-형태 관심형 아동 : 무늬나 색, 크기, 모양과 같은 형태특징에 관심
-이야기 관심형 아동 : 활동과 모험, 드라마틱한 이야기에 관심
만다라, 삼각형, 원, 십자가 모형, …(생략(省略))
,예체능,레포트
[아동미술심리이해]중 제4장 아동미술의 발달적 측면에 대한 요약입니다. 다양한 연령의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 아동이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상대하여 아는 것은 일반적으로 아동의 그림을 이해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러한 미적 발달 단계는 미술 표현을 통해 의사소통할 수 있는 모든 정상적인 아동이 가진 능력의 일부분으로서 이렇게 무언가를 그리는(mark making) 것은 전 세계의 모든 아동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 조절하는 난화기 - 동작이 반복되어 시각과 근육 활동 간의 협응이 스타트된다 선이 일정한 반복으로 나타난다. 동작을 통제하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표현한다.아동미술심리이해-4장아동미술의발달적측면 , 아동미술심리이해 - 제4장 아동미술의 발달적 측면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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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의 미술 표현이 대부분 비슷한 유형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은 아이들 그림의 다른 모든 측면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