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우편조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1 21:34본문
Download : 우편조사.hwp
1. 우편조사의 advantage
자료수집의 방법 중 `우편조사`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1. 연구기관의 공공성
Ⅰ. 우편조사의 의의
질문지가 발송되기 이전에 물론 사전조사(pre-testing)를 실시하여 질문지의 문제점(問題點)을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지만, 사전조사의 대상자는 극히 한정된 표본이기 때문에 전체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할 때의 문제점(問題點)을 완벽하게 밝혀 내기는 어렵다. 따라서 시간이나 질문 環境(환경) 등에 effect(영향) 을 받지 않기 때문에 우편조사방법에 의하면 질문대상자는 타 조사방법에 비교하여 자유롭게 질문내용을 충실히 완성시킬 수 있다.
셋째, 우편조사의 대상자는 자신의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질문지를 완성할 수 있다.
[목차]
6. 우편발송의 시기
질문을 하는 조사자나 연구자 등의 선입견이나 무의식 중에 상호간에 전달될 가치판단 등에도 우편조사는 effect(영향) 을 받지 않으므로 객관적인 조사가 가능하다.
자료수집, 자료조사, 우편조사, 우편, 편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넷째, 우편조사는 질문의 내용에 관계없이 질문 대상자의 익명이 보호된다는 점이다.
[조사방법론] 우편조사
Ⅰ. 우편조사의 의의
2. 우편조사의 단점
2. 우편조사의 단점
Ⅲ. 우편조사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요소
첫째, 우편조사는 일단 질문지를 연구 대상자에게 발송한 후에는 질문지의 문제점(問題點)을 치유할 수 없다.
2. 질문대상자의 特性




5. 질문지의 외형
Ⅱ. 우편조사의 장단점
4. 2차 편지나 전화
셋째, 우편조사는 질문環境(환경)이 자유롭기 때문에 불성실하거나 불완전한 질문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우편조사는 대부분 학술적으로 전문적인 연구내용을 가장 과학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reference(자료)를 수집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순서
둘째, 물리적이고 시간적으로 면접이나 전화로는 접촉할 수 없는 표본집단이나 외국인 표본집단, 언어나 기타 의사전달에 문제점(問題點)이 있는 표본에게도 우편조사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advantage이 있다.
[본문일부]
Download : 우편조사.hwp( 67 )
Ⅱ. 우편조사의 장단점
3. 우송방법
다. 특히 동시에 결정된 많은 표본량의 연구대상자들에게 동시에 질문지를 배부할 수 있기 때문에 reference(자료)수집의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2차 또는 3차 등으로 질문지를 다시 우송하는 불편과 비용부담이 발생하며, 또한 1차 조사와 2차조사의 시간적인 간격 때문에 발생하게 될 reference(자료)의 신뢰성이 손상될 가능성도 있다.
질문의 내용을 잘못 이해하여 연구자가 생각한 내용이 아닌 것을 대답한 질문지나 선별형 질문이나 선호형 질문 등에도 질문의 유의사항 등을 이해하지 못하
1. 우편조사의 advantage
둘째, 우편조사는 표본대상 집단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질문지의 회수율이 타 조사방법에 비하여 저조하다.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은 응답자에게 질문서를 우편으로 발송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이를 완성하여 동봉한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조사자에게 반송하게 하는 방법이다.
설명
우편조사는 조사대상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없으면 성공할 수 없는 방법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편조사는 표본집단의 질문環境(환경)이나 시간 등을 연구자가 통제하거나 조정할 수 없는 방법이다.
data(자료)수집의 방법 중 `우편조사`에 마주향하여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응답자가 자신에게 불리하거나 또는 대답하기 싫은 항목, 대답하기 어려운 내용, 질문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 질문 등에는 대답하지 않고 질문지를 우송해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다.
첫째, 우편조사는 타 조사방법에 비교하여 상당한 정도의 연구경비와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