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5 12:34본문
Download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hwp
본 장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analysis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성장과정 중의 여러 가지 태도나 의식의 change(변화)양상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거나, 그러한 change(변화)의 原因에 대한 인과적인 설명(說明)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횡단적인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종단연구는 동일한 아동들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observation하고 측정(測定) 하기 때문에 연령변인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drop)
2.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의 槪念
다.
2.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의 定義(정이)
Ⅲ 結論-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비교
이상과 같이 종단연구와 횡단연구 모두가 몇 가지 drawback(걸점)을 갖고 있더라도 발달연구에 유용한 수단이다.
Ⅳ 참고한 문헌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Ⅰ 서론
발달연구는 시간의 경과나 기능의 change(변화)에 따른 사건의 유형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의 경향과 속도, 유형, 한계 그리고 성장과 발달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데 연구의 주요목적이 있다 아동발달은 보편적인 원리(개인차, 순서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연령별로 각 단계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도록 되어있다 이에 따라 아동발달을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의 접근방법은 연구 추론방식에 따라 귀납적 접근과 연역적 접근, 연구를 설계할 때의 시간 차원에 따라 종단연구와 횡단연구, 자료(資料)수집과 analysis방법에 따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로 나누어진다.
발육·발달이라고 하는 현상은 시간적인 단면의 문제가 아니라 점차로 복잡한 課題이고, 발육·발달의 결과를 섬세하게 analysis하기 위하여 동일인에 대해 동일방법으로 오랜 기간의 추적이 필요하다. 그러나 종단연구는 장시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종단연구는 동일한 아동들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observation하고 측정(測定) 하기 때문에 연령변인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두 가지 유형은 기술연구라고 간주된다 그러나 어느 쪽도 실험연구로 간주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특징, 목적, advantage(장점) , 단점 등을 요약하여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아동발달의,연구방법,중,종단연구와,횡단연구를,비교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개념 2.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의 개념Ⅲ 결론-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비교 Ⅳ 참고문헌발달연구는 시간의 경과나 기능의 변화에 따른 사건의 유형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의 경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Ⅰ 서론
Ⅲ 결론-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비교
Ⅱ 본론
레포트/사범교육
발달연구는 시간의 경과나 기능의 變化(변화)에 따른 사건의 유형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의 경
Ⅳ Reference List
Download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hwp( 37 )
순서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槪念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定義(정이)
종단연구는 한 연령층의 아동을 어느 시점에서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observation함으로써 시간 또는 연령의 change(변화)에 따라 각종 변수의 change(변화) 상태를 파악하여 행동change(변화)가 일어난 요인을 계속 observation(측정(測定) )하는 연구방법으로 그 표본이 포함하는 개개 단위에 대해 복수의 observation 결과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 모두는 필요하고 연구과定義(정이) 중요한 부분이다.
Ⅱ 본론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定義(정이)
종단연구는 한 연령층의 아동을 어느 시점에서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observation함으로써 시간 또는 연령의 change(변화)에 따라 각종 변수의 change(변화) 상태를 파악하여 행동change(변화)가 일어난 요인을 계속 observation(측정(測定) )하는 연구방법으로 그 표본이 포함하는 개개 단위에 대해 복수의 observation 결과를 제공한다.
이상적인 종단연구방법은 출생부터 추적을 처음 하여 성인에 달할 때까지의 약 20년간에 걸쳐 조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