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o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5 20:13본문
Download :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ok.hwp
그의 시세계는 자연을 노래하면서도 상징적으로 현실을 드러내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일제강점기 말에는 붓을 꺾어 침묵을 지키다가 1949년부터 다시 작품을 발표하였다. 초기시는 그 시기가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상황에 놓여 있고, 시인의 출발기에 쓰여진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후의 시세계와는 뚜렷이 구별되고 있으며, 민족적 울분을 직접적인 감정의(定義) 토로가 아니라 자연 이미지의 감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출함으로써, 당시 1930년 시단의 모더니즘의 기교주의적 성향과 카프계열의 시들이 가지는 예술성 결여의 문제를 아울러 극복하려는 시적 태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시사적인 의의를 가진다.
김현승의 작품세계는 이러한 과적에 따라서 3…(투비컨티뉴드 )
국어국문학과 과목: 현대시론 3학년 공통
설명
순서
-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구체적인 시집이나 작품들을 예시하고 그것들의 구체적인 분석을 수반할 것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ok
위 reference(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레포트/인문사회
김현승시의주제의식이변모발전되어가는양상에대하여논하시오ok
Download :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ok.hwp( 78 )
다. 이러한 외부상황에 대한 관심을 후기 시에 이르러 인간내면, 존재에 대한 실존적 물음 등으로 옮아가 신에 대한 회의와 인간적 고독을 시적 주제로 보여주고 있다 1934년 5월 <동아일보>에 두 편의 장시로 문단에 데뷔하여 광복이전까지 18편의 시를 발표하였는데, 이들 시는 생애의 말년인 1974년 ⌜김현승 시전집⌟이 간행될 때 ⌜새벽교실⌟이라는 title proper(제목)의 시집으로 합본되었다. 일관되게 정직, 청결, 고독, 엄격성 등을 기반으로 한 시적의 삶과 인간적 삶을 통해 인간 본질에 관해 어느 시인보다 끈질긴 탐구를 보여주었다.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구체적인 시집이나 작품들을 예시하고 그것들의 구체적인 분석을 수반할 것국어국문학과 과목: 현대시론 3학년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김현승시의주제의식이변모발전되어가는양상에대하여논하시오ok ,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ok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intro
2. 김현승의 시세계의 시기
1) 제1기 - 자연을 통한 민족의 현실의 표현
2) 제2기 - 고독의 추구와 자의식의 견고성확보
3) 제3기 - 기독교적 회귀와 신에게의 절대의존
3. 김현승 작품intro 와 감상
1절. 플라타너스
1) the gist 정리(整理)
2) 감상의 초점
3) 성격 : 서정적, 상징적
4) 구성
5) 각 연별로 나누어 이해와 감상하기
6) 감상의 길잡이
7) 플라타너스의 작품의 특징
8) 작품의 문학적 가치
2절. 가을의 기도- 김현승
(1) 처음 (詩作) 배경
(2) 감상의 초점
(3) 김현승의 시 정신
(4) 시어의 상징 의미
(5) 감상의 길잡이(1)
(6) 감상의 길잡이(2)
(7) 작품의 문학적 가치
Ⅲ. 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 론
대표적인 `고독의 시인`으로서 알려져 있는 김현승의 시세계를 이루는 중심주제는 history와 현실인식, 자연과 사물의 경고성탐구, 존재론적 고독의 문제, 초월과 구원의 문제 등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전반기의 시편에서는 주로 민족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주관적 서정과 감각적 인상을 노래하였으며, 점차 사회정의(定義)에 대한 윤리적 관심과 도덕적 열정을 표현하였다. 해방이후 1960년 대 초까지는 인간의 내면적인 세계로 관심을 돌려 기독교 정신을 중심으로 한 시를 보여주었고. 1960 년대 이후부터는 타계할 때까지 기독교적 바탕에서 인간의 근원적 고독을 지속적으로 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