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times.co.kr 뱅크 스트리트 호로그램 VS 몬테소리 호로그램 요약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호로그램 간 비교 > bttimes5 | bttimes.co.kr report

뱅크 스트리트 호로그램 VS 몬테소리 호로그램 요약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호로그램 간 비교 > bttimes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bttimes5

뱅크 스트리트 호로그램 VS 몬테소리 호로그램 요약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호로그램 간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6 21:11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뱅크 스트.hwp




1960~70년대에 이르러서는 혜택 받지 못한 아동들을 위한 보상교육 운동이 일자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측면이 다시 강조되기 스타트했으며, 동시에 자아강화 개념 또한 재(再)개념화되었다. 이에 따라 인지와 정서의 상호작용 그리고 아동과 環境(환경)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그리고 끝으로 두 호로그램을 비교하여 표로 요약하였고, 간단한 비교 분석평을 남기며 마무리했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두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표로 정리하였고, 간단한 비교 분석평을 남기며 마무리했습니다. 현대적인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써, 듀이(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다음의 세 가지 접근에 理論(이론)적인 근거를 두고 있다
마) culture교육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뱅크 스트-9172_01_.gif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뱅크 스트-9172_02_.gif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뱅크 스트-9172_03_.gif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뱅크 스트-9172_04_.gif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뱅크 스트-9172_05_.gif



가) 몬테소리 아동관
3) 교육내용
뱅크 스트리트 호로그램 VS 몬테소리 호로그램 요약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호로그램 간 비교

이와 같이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각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

목차

참고data(자료)
2) 교육goal(목표)
1. 들어가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란 교육 goal(목표) , 교사의 역할, 일과시간 운영, 시설과 설비 등과 같은 요인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는 특정 프로그램들을 말한다. 또한 자기선택 활동과 흥미영역 중심의 자기 주도적 활동을 강조하였다. 둘째, 피아제와 같이 인지 발달에 주된 관심을 가진 형태 심리학자나 발달 심리학자의 理論(이론)에도 근거를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고츠키의 理論(이론)이 교수 학습의 발달적 과정을 이해하는 데 적용되고 있다 셋째, 듀이와 존슨, 아이삭, 미첼과 같은 교육학자의 교육적 접근 방법에 기초한다. 18세기에서부터 스타트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여러 다른 단계를 거쳐 꾸준히 발달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理論(이론)적 견해들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한다. 그 결과 교사의 역할 중 심리치료자의 역할을 강조하게 되었고,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자아강화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측면이 부각되었다.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레포트 > 교육계열
다.

1) 理論(이론)적 배경
설명
1950~60년대에 교육학자들이 인간의 정서 그리고 정서가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influence에 관심을 갖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도 인지발달보다 정서발달에 더욱 중점을 두었다.
라) 수학교육
호로그램 각각의 theory(이론)적 배경, 교육 목표(goal), 교육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해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한 호로그램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4) 교육방법

나) 주요 개념


유아교육 호로그램 중 뱅크 스트리트 호로그램과 몬테소리 호로그램을 비교 설명(說明)하였습니다.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요약 비교(표)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본문 내용
가) 일상생활 훈련

나) 감각교육



1. 들어가며

(1) 민감기
첫째,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적 심리학과 자율적 자아 형성 과정의 발달에 관심을 둔 에릭슨의 influence을 많이 받았다. 여기서 ‘발달적’이란 교육과정이 각 아동의 발달에 관계되어 개별화되어 있음을 뜻하며, ‘상호작용’이란 아동과 環境(환경)(성인, 또래, 물리적 세계 등)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인지발달과 정서발달 사이의 상호작용에 역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1) 理論(이론)적 배경
유아교육,프로그램,뱅크 스트리트,몬테소리,비교,설명,차이,대조,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프로그램

1) 理論(이론)적 배경
2) 교육goal(목표)

Download :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뱅크 스트.hwp( 99 )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3) 자동 교육





참고reference(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2) 흡수 정신

4) 교육방법
3. 몬테소리 프로그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순서

다) 언어교육


3) 교육내용

(4) 준비된 環境(환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첼(Mitchell)에 의해 1916년 뉴욕에 창설된 교육experiment(실험)국에서 비롯되었다. 프로그램 각각의 이론적 배경,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해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하여 ‘발달적 상호작용’의 개념이 이 프로그램의 기본이 되었다.
전체 18,97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t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