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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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13:2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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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더는 라이어보다 고정도를 높인 약속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라이어보다 객관의 요소를 더 가진 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런 악기들은 수업의 한가운데를 비집고 들어와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된다된다.
슈타이너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수업은 음악과 연관이 있다 음악은 모든 교과 속에 용해되어 있다 교사는 산만한 아이들을 ‘라이어’라는 악기로 집중시킨다. 교사는 조용히 하라고 소리를 지르거나 교탁을 치거나 하지 않고 부드럽게 다가간다. 이것은 보이지 않는…(drop)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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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음악은 어린이의 영혼이 자라는데 필수 불가결한 것이며 이런 교육을 음악 교육이 아닌 음악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아이들은 라이어와 리코더를 배우면서 객관적 세계를 알게 된다된다. 이것은 ‘도레미파솔라시도’를 팔의 움직임으로 바르게 표현하는 것인데, 여러 노래들을 맘에서 나오는 동작으로 해 봄으로써 아이들의 몸을 하나의 악기, 음악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런 environment(환경) 에서 배우는 아이들은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정서가 안정되고 감수성이 풍부할 수밖에 없다. 그 때는 실과 교육을 중심으로 보아서 실과에 대한 것이 주류를 이루는 줄 알았는데 이 책을 읽고쓰기 보니 실과 교육보다는 음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가 라이어를 연주하면 아이들은 그 음악에 집중하고 금새 조용해진다. 음악은 단지 공부라는 것의 종합성을 맡아 촉매와 같은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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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실과 시간에 독일의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비디오를 보면서 슈타이너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래서 이 책에 친근한 느낌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 그 뜻은 아름다운 리듬이다. 슈타이너학교의음악교 ,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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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이 학교에서 아이들은 ‘오이뤼트미’라는 것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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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 학교에서는 ‘음악’이 수업 시간표에 없다. 선생님의 모습은 아주 부드러워 보이지만 이 모습에서 권위를 찾을 수 있다 무서워야만 권위는 아니다. 아이들은 수업 전에 시를 암송하면서 마음에 새긴다. 가르친다는 태도가 아니라 어린아이는 감각기관 그 자체라는 생각을 가지고 귀를 기울이는 것부터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