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核心(핵심)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9 00:53
본문
Download : 20192_핵심_유아4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pdf
② 플라톤: 유아기교육의 중요성 강조
(2) 17~18세기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11장 만 2세 영아용 프로그램
④ 쿠인틸리아누스: 영유아의 교육에는 모방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봄
제12장 만 3~5세 유아용 프로그램
(1) 고대~16세기
제15장 제도적 평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 평가
제7장 프로젝트 접근법
제5장 디스타 프로그램
2019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核心(핵심)요약노트
제8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제10장 만 2세 미만 영아용 프로그램
④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
순서
①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철학이 싹튼 시기임
③ 아리스토텔레스: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주장
제13장 혼합연령 프로그램
제4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중략 -
①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의 교육사상이 구축되기 시작함
1. 외국의 보육•교육 사상 및 철학
③ 로크의 백지설: 아동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 경험을 통해 백지를 채워감. 후천적인 훈육과 環境(환경)에 의해 아동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
제6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설명
② 코메니우스는 근대교육의 아버지로 불리며 4단계의 교육제도를 제시함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방통대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방송대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요약
제2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이론(理論)





제1장 영유아 호로그램의 歷史 및 철학
제3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⑤ 18세기는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서 종교적 이념이 지배했던 중세의 부정적인 아동관을 반영하였음
⑤ 중세 때 아동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존재로 지시와 체벌, 혹독한 교定義(정의) 대상임
제9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⑥ 14C와 15C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되는 인간이 강조 됨
Download : 20192_핵심_유아4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pdf( 44 )
제14장 보육·교육 평가 및 평가결과의 활용
제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제2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제3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제4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제5장 디스타 프로그램 제6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제7장 프로젝트 접근법 제8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제9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제10장 만 2세 미만 영아용 프로그램 제11장 만 2세 영아용 프로그램 제12장 만 3~5세 유아용 프로그램 제13장 혼합연령 프로그램 제14장 보육·교육 평가 및 평가결과의 활용 제15장 제도적 평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