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교육Engineering 동계계절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0 18:28
본문
Download : 2019_동계_교육3_교육공학.pdf
”
- 교수工學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工學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드러낸 것
제5장 요구分析 및 처리해야할문제分析
※ 교육工學 定義(정의)에 대한 관심
제3부 교수방법
교육공학,방통대교육공학,방송대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교육공학요약,교육공학동계계절시험
- 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
제1장 교육Engineering의 concept(개념) 및 영역
㉡ 특징
제2부 교수설계
제2장 교육Engineering의 역사
④ 1994년 미국교육工學회의 ‘교육工學’ 定義(정의)
- 중략 -
③ 1977년 미국 교육工學회에서는 새롭게 개정된 ‘교육工學’의 定義(정의)
제10장 문제중심학습
② 갤브레이스의 ‘工學’ 定義(정의): “工學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Download : 2019_동계_교육3_교육공학.pdf( 85 )
㉠ “교수工學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理論)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율적인 교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함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제1장 교육工學의 개념(槪念) 및 영역
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展望
순서
① 1970년 미국 교육工學회의 ‘교육工學’ 定義(정의)
- 구체적으로는 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것
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제9장 협동학습
- 윤리적 실천: 교육工學은 연구나 학문 분야 일 뿐만이 아니라 하나의 실천 영역으로 매체나 기술의 성공적 활용을 위한 윤리적 측면의 중요성 대두
1. 교육工學의 개념(槪念)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2부 교수설계 제4장 교수체제설계 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제3부 교수방법 제7장 강의식 교수법 제8장 토의식 교수법 제9장 협동학습 제10장 문제중심학습 제11장 혼합학습 제4부 교수매체 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 특징
- 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工學’이라는 용어 사용
㉠ “적절한 工學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여,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 이론(理論)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定義(정의)를 설정해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工學임을 규정
- 학습 촉진: 교육工學은 학습목표 혹은 학습 課題유형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어떻게 이런 학습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에 관한 학습 과定義(정의) 촉진을 다룸
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설명
- 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 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
㉡ 특징
2019년 교육Engineering 동계계절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⑤ 2008년 미국교육工學회의 ‘교육工學’ 定義(정의)
제7장 강의식 교수법
㉠ “교육工學이란 모든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analysis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제11장 혼합학습
제8장 토의식 교수법
- 교육工學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기능, 교육개발기능, 학습자원, 학습자로 세분화하는 시도
㉠ “교수工學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理論)과 실제이다.”
제4부 교수매체
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방송통신 > 동계계절시험
- 연구: 교육工學은 일종의 연구 영역으로서 전통적인 양적 연구 방법론과 대안적인 질적 연구 방법론을 포함하면서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하여 이론(理論)적 지식을 창출
제3장 교육Engineering의 이론적 기초
제1부 교육Engineering의 기초
제4장 교수체제설계





㉡ 특징: 포괄적, 복합적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