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theory(이론)적 고찰 및 주간교육계획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3 03:45
본문
Download : 통합교육의이론적 고찰 및 주간교육계획안.hwp
①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
기존의 경쟁적인 학습이나 개별적인 학습과 대조되는 개념(槪念)으로 학생들이 서로…(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원과제명]<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시기와는 관계없이 유아들이 하나의 주제를 지속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1~2주 간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쓴 자료입니다.)이 가정이나 의료 기관, 학교, 기타 시설 등에 있는 특수 교육 대상자를 방문하여 행하는 것을 말한다. 특별 지도는 수업의 대부분은 일반 학급에서 받되 장애의 내용에 따라 일부만 특별 지도 실에 배치되어 받는 것을 말한다.
6. 통합교육의 모형
1) 동료 상호 작용 모형
장애 아동을 무조건 일반 학급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는 통합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없다. 순회 교육은 특수 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이하 “특수학교 교원”이라 한다. 그리고 장애의 정도나 일반 학교의 environment이 여의치 않으면 그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일반 학교의 특수 학급이다.통합교육의 이론과 통합교육의 실천을 위한 주간(1주일)교육계획안을 함께 작성한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資料)가 되길 바랍니다!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쓴 자료(資料)입니다. 이 때 특수 학급이란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서 대상자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 시간제, 특별 지도, 순회 교육 등을 운영하는 학급을 말한다. 따라서 체계적 ·정상적 통합을 증진시키기 위한 戰略으로 학생 보조자가 자주 이용된다된다. 사회적 상호 작용이 없는 물리적인 통합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통합이라고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시간제 특수 학급은 일반 학급에 원적을 두고 수업의 일부는 원적 학급인 일반 학급에서 또 일부는 특수 학급에 가서 받는다.[원課題명]
레포트/인문사회
================================================
순서
통합교육의 theory(이론)과 통합교육의 실천을 위한 주간(1주일)교육계획안을 함께 작성한 자료(資料)입니다. 즉 장애 아동의 장애 영역과 장애의 정도에 따라 원적 학급과 특수 학급을 오가며 수업을 받는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A+완성]통합교육의이론적고찰및주간교육계획안 , 통합교육의이론적 고찰 및 주간교육계획안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것은 동료의 역할 관계 범주 내에서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고안된다된다.
전일제 특수 학급은 등교하면서부터 하교할 때까지 장애 아동으로 구성된 학급에서 특수 학급 담당 교사와 함께 모든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전일제 특수 학급은 일반 아동과의 상호 작용이 없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는 통합 교육이라고 하기 어렵다.
<통합교육과definition theory(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시기와는 관계없이 유아들이 하나의 주제를 지속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1~2주 간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A+완성]통합교육의theory(이론)적고찰및주간교육계획안
Download : 통합교육의이론적 고찰 및 주간교육계획안.hwp( 96 )
통합교육의theory(이론)적 고찰 및 주간교육계획안
Ⅰ. 서 론
Ⅱ. 理論적 배경
1. 통합교육의 定義(정의)
2. 통합교육의 목적
3. 통합교육의 history적배경
1) 18세기 이전: 신체적 학대와 혹독한 environment
2) 19세기 초: 수용시설화
3) 19세기 말: 실망의 시대
4) 20세기 초기: 공립특수학교 시대
5) 20세기 말기: 정상화, 탈수용화, 일반교육주도, 장애인 교육법
4. 통합교육의 효능
1) 유아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발달
2) 유아의 장애이해 발달
3) 유아기 반편견교육
4) 장애 유아에게 주는 효능
5) 일반 유아에게 주는 효능
5. 통합교육의 유형
6. 통합교육의 모형
1) 동료 상호 작용 모형
2) 계단 모형
7. 통합교육의 assignment
1)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공동주인의식형성
2) 교사의 자질 향상 및 상호 협력
3) 기존의 통합교육 program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4)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
Ⅲ. 통합교육의 주간교육계획안
<생활 주제 : 유치원에서의 친구>
Ⅳ. 결 론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장애 아동이 학령기가 되어 취학할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곳은 대부분 일반 아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일반 학교 내의 일반 학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