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27 10:11본문
Download : [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hwp
Katz는 보육 대상 영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교사의
역할은 중요하고 다양하며 애매하다고 지적하였다(양옥승 등, 1998).
영아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탐색하거나 성인 또는 다른 영아와 상호작용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경험과 학습을 한다. 즉, 영아발달에는 영아가 전적으로 의존하는 부모 또는 교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수업의 운영에서 유능한 것보다 영아를 애정 어린 사랑으로 돌보는 수용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한다.
이 시기의 교사는 출근해서부터 퇴근할 때까지 하루 종일 영아의 교육과 안전한 보호를 위해 상호작용하며 긴장해야하는 매우 힘든 생활로 다른 연령을 담당하는 교사에 비해 더 많은 인내심과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이은해, 1996)
영아반 보육교사의 주요 역할로 영아의 발달적 特性(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영아의 기질적 特性(특성)을 존중해주는 역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 놀이의 참여를 돕는 역할, 일상생활을 돕는 역할(여성부, 2003;한국여성개발원, 2004)을 들 수 있고, 최석란(2007)의 연구에 의하면 영아를 보살피는 역할, 학습을 도모하는 역할, 영아의 발달을 observation하고 평가하는 역할, 전문가로서의 역할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아
조성연 외(2006)는 영아반 보육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다음과 같이 說明(설명) 하고 있다아
첫째, 영아기는 정서 발달과 신체 발달의 가장 …(skip)
다.
순서
설명
[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
![[인문사회]%20영아반%20보육교사의%20역할%20및%20어려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EC%98%81%EC%95%84%EB%B0%98%20%EB%B3%B4%EC%9C%A1%EA%B5%90%EC%82%AC%EC%9D%98%20%EC%97%AD%ED%95%A0%20%EB%B0%8F%20%EC%96%B4%EB%A0%A4%EC%9B%80_hwp_01.gif)
![[인문사회]%20영아반%20보육교사의%20역할%20및%20어려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EC%98%81%EC%95%84%EB%B0%98%20%EB%B3%B4%EC%9C%A1%EA%B5%90%EC%82%AC%EC%9D%98%20%EC%97%AD%ED%95%A0%20%EB%B0%8F%20%EC%96%B4%EB%A0%A4%EC%9B%80_hwp_02.gif)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영아반,보육교사,역할,어려움,인문사회,레포트
[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 , [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 역할 어려움
[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
Download : [인문사회]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hwp( 81 )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및 어려움
영아기에는 일생의 어떤 시기보다도 급속한 발달적 change(변화)를 겪으며 모든 영역에서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때 이루어진 신체, 인지, 사회ㆍ정서발달이 거의 일생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아 영아반 보육교사는 영아들의 월령에 따라 개인차가 큰 것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영아 발달에 관한 지식이 풍부해야하고, 이를 상황별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영아반 교사의역할은 따뜻한 태도로 교사로서의 전문가적 행동이 함께 어울려 통합될 수 있을 때 가장 바람직한 역할이 창출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