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Engineering] 발문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23 04:19본문
Download : 발문법 전체.hwp
탁자는 안산으로 상대방으로 보호된다)
※ 질문법의 목적
순서
지금 가르치고 배우는 특정 내용에 집중하도록 던지는 발문
․지금 우리 지구상에 타임머신이 존재하고 있을까? - 존재한다. 여기에 안산은 앞을 가로 막아주는 탁자와 같은 것이다.
4.발문법의 advantage(장점)
예) ◦ 오늘날 순수문학이 일반인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발문법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사진첨부)
다.
Download : 발문법 전체.hwp( 68 )
․지금 전쟁 중인 이라크의 위치는 지도에서 어디인지 찾아 보아라?
- 출처 :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사고력 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의 발문 전략(戰略)
⑦ 확산형 발문 : 다음 양반이 앉아 있는 그림을 보고 명당도와 유사한 점을 생각해 보아라?
1) 수업 개시적인 발문(opening question)
수렴형 발문
6.事例
⑤ 수렴형 발문 : 다음 그림은 풍수의 명당도이다. 왜 배산임수를 하였는지 생각해 보아라? <결국 풍수란 산지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기후와 지형을 이용한 가장 편안한 최적의 터잡이랄 수 있다>
※ 좋은 질문의 준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5.발문법의 단점
<바로 명당도의 주산은 의자의 등받이고 좌청룡, 우백호는 팔걸이다.>
수렴형 발문
8.과정
인지-기억 발문
④ 다음 탁자가 있다면 의자의 앞, 뒤 어느 편에 놓고 싶다고 생각하는가?
2.발문법의 가치
설명
事例 4 : 파워포인트 사진을 통한 계열적 발문 전략(戰略)
事例3: 상대적 개념을 통한 발문 전략(戰略)
7.전략(戰略)
- 출처 : 2005. 8. 17일 충남교육연수원의 중등 국어과 자격연수에서 강의한
(병풍은 주산이다. 좌우에 팔걸이는 좌청룡, 우백호이다. (사진첨부)
② 동기유발
․그럼 지금부터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을 해보자.
※ 질문법의 과정(단계)
◦ 지역 방언은 어떻게 나누며, 사회적 방언의 요인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③ 왜 가운데 의자가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는가?
- Gallagher와 Aschner의 교수 상황에서 자주 발견되는 발문을 인지 및 기억에 관한 발문, 수렴형 발문, 확산형 발문, 평가적 발문, 그리고 일상적 발문으로 구분한 것을 적용
- 중학교 1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 가능
수렴형 발문
확산형 발문
인지-기억 발문
3.발문의 characteristic(특성)
① 인지-기억 발문
<발문법의 이론(理論)과 실제> 원고





[교육Engineering] 발문법
확산형 발문
2) 초점을 맞추기 위한 발문(focusing question)
5) 부가적인 보조 발문(supporting question)
․지금 우린 몇 시이지?
3) 사고의 차원을 끌어올리는 발문(lifting question)
1. 발문법 정의
확산형 발문
事例1 : 동기유발을 통한 발문 전략(戰略)
⑥ 여러분이 산으로 소풍을 가서 앉아서 놀 때도 아무 자리에 주저앉아 노는가? 주변 공간을 살피고 자리를 잡아 노는가?
事例2 : 맥락적 상황을 통한 구성적 발문 전략(戰略)
⑧ 다음 사진은 우리나라 전통적 마을(경남 하동의 악양면)의 배치이다. 이 명당도와 가장 유사한 의자의 형태는?
4) 사고를 확장시키는 발문(extending question)
事例 5 : 예시문을 통한 종합적 사고 발문 전략(戰略)
발문법
※ 질문법의 방법
발문법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