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31 08:44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_2077292.hwp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definition 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definition 를 위한 교육 : 플라톤 견해에 따른 현대적 진술}(Educating for Justice : A Modern Statesment of the Platonic View, 1970), {인성의 도덕 발달 단계 : 도덕 학습의 기초}(Stages in the Moral Development of the Pe…(skip)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_2077292.hwp( 54 )
다. 콜버그의 교육 concept(개념)을 밝히는 기본저서는 다음과 같다. 콜버그는 도덕적 의식의 보편적 형식들(원리, 표준, 가치)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성숙성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본 자료는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설명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kohlberg의도덕발달이론
순서
콜버그 Kohlberg. Lawrence (1927~1987) :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theory(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따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環境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도덕성의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성 진화의 일반적 방향을 반영한다.kohlberg의도덕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본 data(資料)는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 간의 조화의 획득이 사회 環境의 본질에 의존하는가의 여부, 또한 그 정도는 얼마만큼인가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지 못했다. 그는 교육의 지상 목적은 definition 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따 개인은 자기완성의 잠재력을 지녔기에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고 계획한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이에 반해 사회적 環境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새로운 상황에서나 새로운 행동 계획을 모색하도록 유인하는 자극제에 불과할 뿐이다. 도덕발달은 일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적인 능력의 산물이다. 그의 theory(이론)에서 최대목표(goal)로의 도덕성의 이동은 추상적 가능성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