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초기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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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8 15: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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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러한 모순은 바울(Paulus)에게서도 잘 나타난다.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셨다는 것은 유대 사람에게는 거리낌이고, 이방 사람에게는 어리석은 일입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그렇게 되도록 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리석게 들리는 설교를 통하여 믿는 사람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신 것입니다. 유대 사람은 기적을 요구하고, 그리스 사람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은 영원한 진리가 이 세상에 내려온 것, 즉 신적인 것의 육화(肉化; incarnation)이기 때문에, 인간 이성을 통해 신화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던 전통 철학(philosophia = 지혜에 대한 사랑)과는 본래 그 성격이 다른 것이었다---?? 철학과 종교의 차이, 신앙과 이성의 갈등.
그러나 헬레니즘 시대에는 철학 또한 사람들의 마음을 위안하고 때로는 그들의 영혼을 구제하는 종교적 기능을 일정 부분 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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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철학(초기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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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기독교가 철학과 결합하게 되었는가?
1. 기독교는 단순한 理論적 진리만이 아니라 실천적 진리를 주장했으며, 더구나 이 진리는 영원불변하는 절대적 진리여야만 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현자가 어디에 있습니까? 학자가 어디에 있습니까? 이 세상의 변론가가 어디에 있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지혜를 어리석게 하신 것이 아닙니까? 이 세상은 그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더구나 초기의 기독교는 당대에 유행하던 수많은 철학사상이나 동방에서 온 갖가지 종교들과 경쟁해야 했기 때문에, 理論적 교리 체계의 확립이 꼭 필요했고 이를 위해 기존의 철학이 이용되었다.…(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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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중세철학(초기기독교)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그는 한편으로는 지상의 지혜를 비웃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적 이성의 역할을 강조한다(cf. 바울은 아테네의 아레오파고스 언덕에서 연설할 때 기존 철학자들의 말을 인용하기도 했다---?? ?사도행전?):
“성경에 기록하기를 ‘내가 지혜로운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할 것이다’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