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컬러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성공, 실패事例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8 06:57본문
Download : 컬러마케팅 사례분석.hwp
한동안 우리는 방송매체나 인쇄매체를 통하여 신세대란 말을 많이 들어왔다.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 컬러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소비자는 오감 중에서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 한다. 즉, 오감 중에서 보고 산다(시각)78%, 듣고 산다(청각)7% 만져보고 산다(촉각)3%, 냄새 맡고 산다(후각)2%, 맛보고 산다(미각)1%로 나타났다. 컬러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strategy)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www.dailycosmetic.com
5. 컬러마케팅의 한계 및 성공원칙
6. 결론 및 시사점
www.mk.co.kr
[마케팅] 컬러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성공, 실패事例
컬러마케팅 전략(strategy) - 김훈철, 장영렬, 다정원, 1998
1. 컬러마케팅의 槪念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권영길, 김영인, 도서출판국제, 2003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 I.R.I 색채연구소, 영진.com, 2003
컬러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성공, 실패事例에 대한 A+ report
2.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 컬러이미지를 상품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 응용하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이러한 신세대의 등장으로 소비시장은 alteration(변화) 하였고 그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strategy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욕구에 맞는 방향으로 alteration(변화) 해야만 했다. 그 명칭에서 암시하듯이 색상이 중심이 된 마케팅으로 상품 이미지. 정택, 상품 差別화, 상품의 기호도,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색채계획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컬러와 관련시켜 그 과학적 인식을 높여 우수한 경험적 차원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소비자 대부분이 시각전달 매체인 컬러에 가장 민감한 reaction response을 보인다는 것이며 따라서 상품 컬러, 광고매체의 컬러 등이 구매에 중요한 결정 요인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동경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해당 상품이나 광고에 관심이 끌리도록 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기업의 색채정책이라 할 수 있다 즉 컬러 마케팅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색채와 관련시켜 그 화학적 인식을 높이고 색채가 마케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매행위를 결정짓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로 색채의 비중이 커지면서 색채를 마케팅의 중심에 두고 이로 인한 기업의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색채심리에 중점을 둔 국내 정유회사의 칼라마케팅 現況(현황) 에 관한 연구 - 이재진, 석사학위논문, 2003
[참고자료]
3. 컬러마케팅의 성공instance(사례)
순서
컬러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성공, 실패사례에 대한 A+ 레포트 [참고자료] www.mk.co.kr www.dailycosmetic.com www.fashionn.com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시사점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컬러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이제는 컬러시대 色으로 승부하라 - LG 경제연구원, 2006 판매촉진 수단으로서 컬러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안태섭,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2005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 I.R.I색채연구소, 영진.com, 2004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 I.R.I 색채연구소, 영진.com, 2003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권영길, 김영인, 도서출판국제, 2003 색채심리에 중점을 둔 국내 정유회사의 칼라마케팅 현황에 관한 연구 - 이재진, 석사학위논문, 2003 청량음료 포장디자인에서 관찰되는 컬러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신우진, 석사학위논문, 2003 컬러비즈니스 - 안진환, 오늘의 책, 2002 컬러마케팅 전략 - 김훈철, 장영렬, 다정원, 1998
설명
4. 컬러마케팅의 실패instance(사례)
컬러 마케팅의 성공事例와 시사점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청량음료 포장디자인에서 observation되는 컬러마케팅 전략(strategy)에 관한 연구 - 신우진, 석사학위논문, 2003
판매촉진 수단으로서 컬러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效果)에 관한 연구 - 안태섭,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2005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컬러비즈니스 - 안진환, 오늘의 책, 2002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 I.R.I색채연구소, 영진.com, 2004
Download : 컬러마케팅 사례분석.hwp( 79 )
이제는 컬러시대 色으로 승부하라 - LG 경제연구원, 2006
경영전략, 칼라마케팅, 디자인마케팅, 문화마케팅, 광고전략
www.fashionn.com





다. 마케팅에 컬러가 주된 課題를 등장한 것은 경제 발전에 따른 사회 구조와 소비자의 가치관의 alteration(변화) 로 소비environment이 alteration(변화) 함으로써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