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理論)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9 16:11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hwp
따라서 개인은 낮은 자아효능감과 잘못된 강화의 역싸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밖에 없고, 그 결과로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유형이 굳어지는 것이다. 인간이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이나 신경증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특수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反應을 하도록 학습되거나 아니면 바람직한 反應을 하는 것을 전혀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그 원인(原因)은 (1) 행동결여, (2) 행동과다, (3) environment(환경) 적 자극의 부적절한 통제, (4) 자극에 대한 부적절한 자기 규제, (5) 부적절한 강화유관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Bandura 역시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이 강화와 벌의 역싸에 기원을 두고 있다는 전통적 행동주의자들의 관점을 인정한다. 어떤 사람이 특정행동이나 상황이 부적 강화나 벌을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하거나, 자아효능감이 낮다고 생각하게 되면 회피행동을 하게 될 것이다. 인간이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이나 신경증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특수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反應을 하도록 학습되거나 아니면 바람직한 反應을 하는 것을 전혀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그 원인(原因)은 (1) 행동결여, (2) 행동과다, (3) environment(환경) 적 자극의 부적절한 통제, (4)...
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목차
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II. 치료목표(goal)
III.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IV. 치료적 기법
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화
3) 격리, 과잉교정, 反應대가 및 혐오기법
4) 자기주장훈련
5) 자극변별훈련
V. 최근의 행동치료 및 상담
Reference List
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theory 에서는 觀察(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에 강조를 두고 있기 때문에 adaptation(적응) 또는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다.순서
Download :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hwp( 81 )
행동주의이론,사회복지실천,적용,치료기법,개입기법,인문사회,레포트
행동주의이론(理論)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행동주의이론(理論)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목차
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II. 치료목표(goal)
III.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IV. 치료적 기법
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화
3) 격리, 과잉교정, 反應대가 및 혐오기법
4) 자기주장훈련
5) 자극변별훈련
V. 최근의 행동치료 및 상담
Reference List
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theory 에서는 觀察(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에 강조를 두고 있기 때문에 adaptation(적응) 또는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자아효능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해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하지만 인지적요인, 특히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을 증시한다.
최근에는 사회학습theory 이나 인지적 행동치료에서 자아규제나 자아효능감 증진…(drop)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인문사회레포트 , 행동주의이론 사회복지실천 적용 치료기법 개입기법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II. 치료목표(goal)
치료목적은 새로운 학습environment(환경) 을 구성하여 잘못 학습된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을 제거시키고 보다 바람직한 행동이나 기술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원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