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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정부 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평가제도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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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7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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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성과평과제課題도는 1968년 도입되어 1976년까지는 주무부장관이 1977년부터는 경제기획원이 평가를 맡았으나, 경영평가의 전제조건인 공기업의 자율성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는 등 실질적인 큰 의미를 갖지 못하였다. 1962년 제정된 government 투자기관예산회계법과 1973년 government 투자기관관리법에 의한 공기업 관리와 통제가 이루어지던 시기에는 공기업의 중요성이 극히 강조되던 시기로서 각각의 주무부처별로 산재해 있던 공기업에 대한 통제를 일원화하였다.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는 피평가기관의 유인체계와의 연계를 통한 government 의 성과주의제도의 한 수단으로도 볼 수 있으며, 엄격한 의미에서는 공기업에 대한 government 의 한 통제수단으로도 볼 수 있따 즉 과거의 중복된 관련부처의 개입을 통제 및 관리하고 성과제課題도를 도입시행하는 책임경영제도로서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김준기, 2001: 103).
과거 1962년 government 투자기관예산회계법의 제정 전까지는 각 공기업의 설치법에 따라 주무부처의 장관이 통제관리권한을 거의 전적으로 보...

government 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평가제도 analysis(분석)




1.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시스템

1)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의미와 발전과정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는 government 투자기관관리기본법이 정하는 바에 의하면 government 투자기관이 달성한 연도별 경영실적에 대해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상응하는 차등 보너스의 지급 등 인센티브 조치를 취하는 한편 차기 평가지표에 반영시키는 일련의 순환과정을 의미한다.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는 피평가기관의 유인체계와의 연계를 통한 government 의 성과주의제도의 한 수단으로도 볼 수 있으며, 엄격한 의미에서는 공기업에 대한 government 의 한 통제수단으로도 볼 수 있따 즉 과거의 중복된 관련부처의 개입을 통제 및 관리하고 성과제課題도를 도입?시행하는 책임경영제도로서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김준기, 2001: 103).
과거 1962년 government 투자기관예산회계법의 제정 전까지는 각 공기업의 설치법에 따라 주무부처의 장관이 통제?관리권한을 거의 전적으로 보유하고 있었다. 특히 공기업에 대한 government 의 개입방식을 주무부처 중심의 사전적 통제에서 범government 적 관점의 사후적 관여로 전환하고 경영평가제도를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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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vernment 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평가제도 analysis(분석)
1.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시스템

1)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의미와 발전과정

government 투자기관 경영평가는 government 투자기관관리기본법이 정하는 바에 의하면 government 투자기관이 달성한 연도별 경영실적에 대해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상응하는 차등 보너스의 지급 등 인센티브 조치를 취하는 한편 차기 평가지표에 반영시키는 일련의 순환과정을 의미한다.
government 투자기관예산회계법과 government 투자기관관리법에 의거한 사전적인 공기업 통제가 경영자의 인센티브를 정치화하고 미션에 입각한 경영을 어렵게 한다는 지적에 따라, 1983년 공기업의 실적경영제도 확립을 위해 「government 투자기관관리기본법(이하 기본법)」을 제정하고 공기업에 대한 통제 방식을 일대 혁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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