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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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7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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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세의 <강호연군가> 열세 수, 이신의의 <사우가>, 조존성의 <호아곡> 네 수, 박선장의 <오륜가>여덟 수 등의 사대부시조는 다양한 모습이 재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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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등장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이 몇 가지 성향이 선택되고 복합되는 양상은 작자에 따라, 시대적인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조선 후기 사대부시조 또한 사대부의식에 충실하고자 한다면 이미 마련된 가능성을 발현하게 마련이었다.
사대부 시조는 국란을 맞이해서 나라가 망하는 것을 빗대고 현 세태를 비판하며 탄식하는 작품들도 많이 나왔다. 그럴 무렵 영남 선비 김득연은 74수나 되는 작품을 남겼는데, 강호가도의 즐거움을 표방하면서도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가난이나 씹으며 늙어만 가는 처지를 서글프게 읊조렸다. 이때 일정한 주제를 가진 연시조를 마련하는 데 힘쓰는 작가가 출현했다.한국문학사 ,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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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등장
1.1. 사대부시조의 재정비
1.2. 사대부시조의 변이
1.3. 작자층의 확대에 따른 변모
1.4. 전문가객들의 시조 작품
1.5. 사설시조의 형성
1.6. 사설시조의 작품세계
1.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등장
1.1. 사대부시조의 재정비
시조는 예사 노래가 아니고 세상을 살아가는 마땅한 자세를 가다듬고 되돌아보는 틀이다. 정광천의 <술회가> 여섯 수, 이덕일의 <우국가> 28수가 있따 박인로도 왜적에 대한 적개심과 우국의 충정을 가사인 <태평사>와 <선상탄>으로 토로한 바 있따 박인로는 전란이 끝나고 자기 고향으로 돌아가서는, 스스로 농사를 지어야 하는 가난한 처지에서 선비의 행실을 닦는 자세를 <누항사>로 지어 다짐하는 한편, …(투비컨티뉴드 )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다.한국문학사
본 資料는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등장에 대해 조사요약한 보고서입니다. 강호에 은거한다고 자처할 때 정신적 위안을 얻게 하고, 임금을 생각하고, 나라를 근심하고, 윤리적 교화를 펴고자 하는 의지도 감당해야만 되었다. 이러한 큰 수난 때문에 사대부들은 시조에서 재정비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대학>의 이치를 조목별로 풀이한 고응척의 <대학곡> 28수 연시조와, 고응척의 경우와 다른 기풍을 개척한 전라도 선비 김응정이 그러하다.
조선후기는 지배질서가 안으로부터 흔들리고 있을 때 임진왜란에서 병자호란까지의 전란이 닥쳐왔다. 신계영은 사대부시조의 기본적인 양상을 충실하게 재연한 <연군가> 세 수, <전원사시가> 열 수, <탄로가> 세 수 등을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