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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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7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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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장애인들의 복지의 선결課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되어 살아가며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함께 살기 위한 기본 조건은 장애인도 함께 이동하고 교육받고 생활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장애인은 함께 생활하거나 교육받지 못하고 분리된 채 살아왔다. 우리 나라에서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差別(차별) 環境(환경)에 놓이게 되고 희생자가 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관점에서는 아동기(6~11세)는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로서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한다. 국가가 더 밉습니다. 돈만 있으면 이 나라를 떠나고 싶습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함으로서 가족의 범주에서 벗어나 더 넓은 범위의 사회로 나아가는 기초적 연습을 하게되고 이를 통해 생산적인 일원으로서 사회에 합류하게 된다 만일, 이 시기에 순조롭게 근면성이 발달하지 못하고 실수나 실패를 거듭하게 되면, 어린…(drop)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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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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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차 례
제1장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need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제2장 아동·장애의 정의(定義)
1. 아동의 槪念
2. 장애의 槪念
3. 교육의 권리
제3장 외국의 事例
1. 미국의 事例
2. 서구 복지 선진국들의 事例
제4장 법적, 제도적 배경
1. 특수교육진흥법
2. 장애인복지법
3. 아동복지법, 교육기본법
제5장 특수교육의 現況
1. 특수교육기관의 現況 및 설립 실적
2. 장애학생의 취학 現況
3. 유아 특수교육의 現況
4. 특수학교 전공과 現況
5. 장애학생 대학교육 現況
제6장 특수교육의 결점과 발전 방향 및 전략(strategy)
1. 특수교육의 결점
2. 특수교육의 발전 방향 및 전략(strategy)
제7장 結論(결론) 및 제언
1. 結論(결론)
2. 제언
출처
Ⅰ서론
“혈압부터 오릅니다.
다. 자라나는 장애아동들이 30만 명에 이르지만 취학한 장애아동들은 많지 않다. 사회가 다 밉습니다.”(장애인 누리망 신문 위드 뉴스”2003년 5월 23일 기사 “장애인 나라 따로 만들어 살란 것이냐?” 중 발췌)
이것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뇌성마비 1급 장애 아동의 어머니의 현실에 대한 인식이다. 장애인은 대략 450만 명으로 한 집안에 한 명 꼴이지만 여전히 거리에서 장애인들을 보기는 어렵다. 이는 사람으로서의 평등과 기본인권이 달린 문제이다. 이 어머니는 자녀를 일반학교에 보내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지만 여러 가지 현실의 벽에 부딪히면서, 인간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교육의 권리마저 장애인에게는 허락되지 않는 한국의 현실에 분노하고 있었다. 장애인교실에서의권리97 ,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인문사회레포트 ,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에 관한 글입니다. 장애인에게 비호의적인 사회 분위기의 Cause 중 하나는 사회구성원들이 장애인과 어울려 살아가는 법을 모른다는 점이다.
1. 연구의 necessity need
우리사회는 장애인으로서 삶을 살기에 상당히 어려운 環境(환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