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과 난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5 09:38본문
Download : 국민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과 난점.hwp
이에 비해 형식적 접근은 도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계발된 상태를 도덕성이 함양된 것으로 본다. 교사는 도덕적 규범을 적용·활용할 수 있는 문제 사태를 다루어야 아동·학생들에게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문제 사태를 다루는 수업은 일련의 절차와 방법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는 도덕적 문제 해결 능력으로서의 도덕성 계발을 위한 한 가지 접근을 살펴보기로 한다.국민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과 난점
chamdoc4222 , 국민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과 난점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Ⅰ. 도덕성과 도덕교육 Ⅲ. 도덕성 함양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
1. 도덕과 도덕성의 관념 1. 가정적 요인
2. 도덕교육의 본질 2. 학교의 요인
Ⅱ. 도덕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 3. 사회적 요인
1. 가정 도덕교육 Ⅳ. 맺음말
2. 학교 도덕교육 Reference List
도덕적 문제 해결 능력의 계발4)
도덕교육에는 정서·감정, 행동을 중심으로 하는 내용적 접근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방법, 절차, 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형식적 접근이 있을 수 있다 내용적 접근은 구체적인 도덕적 규범이 아동·학생들에게 내면화된 상태를 도덕성이 함양된 것으로 본다. 도덕적 규범은 도덕적 문제 사태 그 자체는 아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 중에 도덕적 문제 사태에 처할 때 그것을 일반적으로 어떻게 해결하는가의 일련의 과정을 analysis해 보면 다음과 같…(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국민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과 난점.hwp( 14 )
chamdoc4222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아동·학생들에게 도덕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수업의 과정에서 도덕적 문제(사태)가 다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절차와 방법이 실제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접근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