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부르기를 활용한 언어지도 호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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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7 01: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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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노래 부르기 통해 언어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멜로디의 요소를 사용하며 ,익숙하고 잘 아는 멜로디에 정상적 구어보다 느린 말의 속도와 명료성을 증가시켜 정상적인 언어 과정을 돕는 방법 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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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대상 경남 마산시의 J조기치료실에서 특수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 중 언어 발달 지체되어 있으면서 노래 부르기에 흥미를 지니고 있는 만 5세의 정신지체아를 선정하였으며, 이 아동은 소아정신과 의사에 의해 정신지체로 진단을 받았으며 현 언어발달의 수준이 단어 이해 수준에 머물고 있는 상태
2) 생육사 및 가족의 特性
생후 1개월 소근육의 발달이 미숙하였고 15개월 째 걸었으나 모든 행동의
발달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 늦어 17개월 경에 병원 상담 결과 정신지체로
판정. 가족으로 아버지 회사원으로 말이 없슴, 어머니는 활달하면 언어 표현
력이 좋은편, 동생은 욕심이 많고 또래에 비해 이해가 빠름
1) 행동特性
대상 아동은 시선 맞추기가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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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 부르기를 활용한 언어지도 프로그램(program]) 이
정신지체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效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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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선행연구 : 조음改善이나 어휘력 향상을 위한 연구
연구목적:노래 부르기를 통해서 조음改善을 위한 호흡이 발달될 뿐만 아니라 언어 표현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되도록 실질적인 프로그램(program]) 을 구안하여 치료적 접근을 위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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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신지체아의 언어적 特性
조음능력
어휘력
호흡력
독해력과
표현력
부족하다
1) 언어발달과 음악 (노래 부르기)관계
아동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신체 리듬에 반응하여, 출생 후에도
신체적 움직이나 , 그네 태우기 등의 비언어적 음악리듬 소리들
모방 언어적 음악을 즐긴다.